교환학생 준비 : 유학생 보험, SIP 가입하기

2017. 1. 30. 18:27
반응형

2015.07.25 22:50 에 작성한 글입니다.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가는 사람이라면, 3개월 이상 거주이기 때문에 비자 개념으 '거주 확인증(거주 허가증)'을 발급 받아야 한다.
핀란드는 우리나라와 쉥겐(쉔겐)조약을 맺은 나라이기 때문에 90일 동안은 무비자로 있을 수 있지만, 교환학생은 한 학기 이상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거주 확인증(residence permit)을 받기 위해서는 유학생 보험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만 한다.

보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핀란드에 머무는 기간 전체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해, 질병 각각 10만 유로 이상 보장해야 한다.
(여기서 2번에 '각각'이 중요한 부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상해 합쳐서 10만 유로 이상 보장하는 보험으로 잘못 들어서 
대사관 심사에서 빠꾸(?)당한다고 들었다,)


우리나라의 핀란드 교환학생들은 대부분 SIP보험(외국사) 또는 동부화재를 선택한다고 한다.
나는 이것 저것 찾아보기 귀찮기도 하고, 따져보기도 번거로워서 안전하게 이 두 가지만 고려해보았다.
(역시 남들이 앞서 다져놓은 길로 가는 것이 편하긴 하다...^^;)

같이 가는 학생 말에 따르면 동부화재는 질병+상해 각각 보장으로 하는 조건에서 60만 원이라고 한다. (2015년 6월 기준)
그에 반해, 같은 기간 대비 SIP 보험은 22만원..

동부화재는 아무래도 국내 회사이다 보니 사고시 보장받기 수월하고 일처리가 빠를 것 같았고,
SIP는 외국 보험사이다보니 일처리도 번거롭고 신뢰도(...)문제도 조금 걸렸다.

우리 학교(동국대학교) 교환학생 설명회에서는 동부화재를 추천했다. 

동부화재에서 직원분이 나오셔서 직접 설명해주고... 하지만 내게는 '저렴하다'는 메리트에 비할 바 못되었다...
거의 40만원정도 차이나는 보험비를 무시할 수 없었기에... 나는 SIP 보험으로 결정!

무사고 안전귀국 하기를 바랄 뿐이다...^^;

결제는 얼핏 신용카드만 된다고 들었는데, 그렇지 않다!
나는 KB국민카드 체크카드(대학생들이 흔히 사용하는 노리 체크카드)로 문제 없이 했다.
다만, 체크카드에 붙어있는 결제사를 잘 확인해보아야 할 것 같다.

내가 원래 사용하던 노리 체크카드는 해외결제가 안되는 것이었는데(비자, 마에스트로 등 아무 표시 없는 디자인)

예전에 한번 분실해서 재발급 했더니 비자(visa) 표식이 있는 걸로 저절로 교체되었었다.
(보험료, 항공권, 비자 수수료 모두 이 체크카드로 결제 가능했다)




항공권은 며칠 지나고 빠져나갔던 걸로 기억하는데, 보험료는 실시간으로 바로 빠져나간다.
5개월에 23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


(동부화재로 안들어서 아낀 40만원으로는 핀란드에서 신나게 놀고 먹어야겠다..)


SIP 보험사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https://www.marshsat.eu/wia/cleva/be/SIP/index.php


홈페이지 우측에 보이는 박스에서 본인이 출발하는 나라(대한민국) - 공부하는 나라(핀란드)를 선택하고
APPLY 버튼을 누르면 착착 진행된다.



개인정보, 기간 설정 등 쓰라는 거 쓰다보면 어느새 끝...
총 소요시간은 20분 안팎으로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진행되니,
(나처럼)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해치울 것...!

아, 잊을 뻔 했는데 중요한 것!
교환학생 기간을 모두 마친 후 유럽여행을 하고 돌아올 사람이라면, 
보험 기간 설정에서 몇 천원, 몇 만원 아끼겠다고 딱 핀란드에 있는 기간 동안만 보험 기간으로 설정하는 행동은 하지 말자...

한국을 떠나서 다시 인천공항에 발 딛는 그 날까지...! 넉넉하게 설정하기!

물론 안전상도 그렇고, 나중에 비자발급이라던지 여기저기서 문제가 생기면 골치 아파진다.

동부화재의 경우 월별로 금액이 바뀌기 때문에 고 며칠로는 금액변동이 없다고 들은 것 같다.
(대학교 설명회에서 들은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확인해봐야 한다.)

마찬가지로, 돈 아끼겠다고 비자 발급 나오자마자 보험을 다시 취소하는 행동도 금물...

참고로 SIP는 위의 입력 과정이 모두 끝나면 바로 본인 메일로 보험 증서 등 비자 준비에 필요한 서류가 날아온다.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는 거 아주 굿... 훌륭하다.
이렇게 보험가입을 간단하게 끝마치면, 핀란드 거주 허가증에 필요한 서류 하나가 뚝딱 해결된다.

교환학생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기분...! 일이 착착 진행될 때마다 뭔가 하나씩 해치워 나가는 쾌감(?)이 있다.







핀란드 교환학생 / 핀란드 거주 확인증 / 핀란드 주거 확인증 / 핀란드 비자 / 쉥겐조약 / 핀란드 유학 / Laurea / Laurea university / 라우리아 / 라우리아 대학교 / 헬싱키 교환학생 / 핀란드 대학교 / 교환학생 준비 / 핀란드 거주 허가증 / Residence Permit / 레지던스 퍼밋 / 핀란드 거주 / 핀란드 보험 / 교환학생 보험 / SIP / SIP 보험 / SIP 가입 / 노리 체크카드 / 체크카드 해외결제 / 체크카드 승인 / KB 노리카드 / 국민은행 체크카드 해외 결제 / 유학생 보험 / 동국대 교환학생 / 동국대학교 교환학생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