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of Code] processing 1. 튕기는 공 만들기

2023. 1. 28.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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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e of Code 책으로 프로세싱 공부를 시작했다.

 

processing 사용을 위해서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공식홈페이지(https://processing.org/)의 다운로드 탭에서 자기 컴퓨터에 맞는 프로그램을 골라서 설치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코딩할 수 있다.

 

 

 

상단바 파일-예제를 클릭하면 (단축키 컨트롤+쉬프트+O) 미리 만들어둔 예제를 실행해볼 수도 있다.

 

 

 

아래는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튕기는 공을 구현한 소스코드이다.

float x = 100;
float y = 100;
float xspeed = 1;
float yspeed = 3.3;

//setup 함수는 프로그램 시작 전 한 번만 실행됨
void setup() {
  size(200,200);
  smooth();
  background(255);
}

//draw 함수는 프로그램 종료 전까지 반복 실행됨
void draw() {
  //배경을 칠해줌
  background(33);
  
  //속도만큼 위치를 이동시킴
  x = x + xspeed;
  y = y + yspeed;
  
  //화면을 벗어나는지 검사하고 공을 튕김
  if((x > width) || (x < 0)) {
    xspeed = xspeed * -1;
  }
  if((y > height) || (y < 0)) {
    yspeed = yspeed * -1;
  }
  
  //x,y위치에 공을 그려줌(테두리 검정으로 칠하고, 회색으로 채움)
  stroke(0);
  fill(175);
  ellipse(x, y, 16, 16);
}

 

결과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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