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designer] SOB 오퍼레이터 다루기

2023. 2. 24.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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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육면체 살펴보기

 

1) sob > box 오퍼레이터 불러오기

 

2) box 오퍼레이터의 view active를 켠 상태에서 우클릭 > toggle shaded / wireframe 클릭

(면 처리가 되지 않은 뼈대를 보여줌)

 

* box 우클릭 > display options 박스에서 정점들의 내용을 볼 수 있다

 

3) 우측 상단 UI에서 x,y,z축 기준 사이즈, 위치, 회전, 배율 등을 조절해볼 수 있다.

 

 

 

원통 모양 개체 살펴보기

1) sob > 튜브 오퍼레이터 불러오기

 

2) 우측 상단 UI 중 Tube > radius의 값을 0, 1로 설정하면 원뿔 형태가 된다.

 

3) 우측 상단 UI 중 detail > end caps를 on해주면 위아래가 막힌 원통 형태가 된다.

 

4) view active 켜준 상태에서, 우측 상단 UI 중 detail을 보면 rows와 coulmns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다.

 

*이 숫자가 작을수록 렌더링하는데 부하가 덜 걸리므로,

중요하지 않거나 크기가 작은 개체의 경우에는 row, column을 줄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카메라 다루기

1) top > render 오퍼레이터 불러오기

 

2) comp > light, camera 오퍼레이터 불러오기

 

3) sop > box 오퍼레이터 불러오기

 

4) box 오퍼레이터의 오른쪽 단자를 우클릭해서 comp의 geometry와 연결한다

 

5) camera 오퍼레이터의 우측 상단 UI 중, Pre-Xform 탭에서 Apply Pre-Transform을 on 해준다.

그러면 개체를 중심에 두고 카메라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원하는 방향에서 촬영하기).

이 상태에서 rotate 값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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