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책 속에 담긴 다양한 책장들, 『책가도』
2016. 10. 1.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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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 부분을 보면 그 사람의 작은 습관부터 성향과 취향까지 알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이를테면 가방 속이나 손톱의 상태 등)
그 중에서도 개인 책장은, 책들이 이야기하고있는 책장 주인의 관심사부터
그 중에서도 개인 책장은, 책들이 이야기하고있는 책장 주인의 관심사부터
관리된 책들의 상태, 배열과 배치에서 드러나는 성향까지
그 사람에 관한 꽤 많은 단서를 드러낸다.
책장은 단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시간과 노력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것이다.
임수식 작가는 ‘예술로서의 사진은 한 작품마다 많은 무게를 갖지만,
기록으로서의 사진은 한 작품만으로는 너무 가벼우며
작업량이 쌓일수록 깊이와 무게를 갖게 된다’고 말한다.
임수식 작가의 작품들은 사실을 재현해내지만, 어딘지 비현실적인 느낌이 든다.
사진보다는 그림을 감상하는 듯 하는데,
이는 역원근법에서 힌트를 얻은, 즉 책장의 칸들을 각각 다른 각도에서 촬영하여
조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조각조각 색을 변환시켜 조각보 느낌을 강하게 표현한
초기 작업들에서 오는 느낌 탓이기도 하다.
독자들은 책장을 직접 볼 수 없기에,
'사진'이라는 복제기술을 이용하여 책장들을
'사진'이라는 복제기술을 이용하여 책장들을
현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자각하고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책가도> 작품들은 대상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아우라를
전시가치로 대체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재미난 물건들로 가득 찬 아트디렉터의 책장과,
1부터 순서대로 번호를 매겨 책들을 먼지 한 톨 없이 꽂아놓은 소설가의 책장을,
그리고 국어사전과 세계문학 전집으로 가득 찬 어린이의 책장을 비교해보는 일은 즐겁다.
1부터 순서대로 번호를 매겨 책들을 먼지 한 톨 없이 꽂아놓은 소설가의 책장을,
그리고 국어사전과 세계문학 전집으로 가득 찬 어린이의 책장을 비교해보는 일은 즐겁다.
대학교를 다니며 때때로 상담을 위해 교수님들의 연구실을 찾으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방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책장이다.
나는 상업광고와 순수문학이라는,
어떻게 보면 정반대에 있는 두 가지 학문을 공부했기에
각 학과 교수님들의 책장을 비교해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었다.
언뜻 보기에도 현재 트렌드를 잘 나타내고 있는 책들이나
팜플렛, 시각 자료들이 쌓여있는 광고 교수님들의 책장과
어려운 한문 책이나 두껍고 오래된 고서들로 가득한 문학 교수님들의 책장.
<책가도>는 문학, 예술, 인문, 공간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있는데,
이와 같이 독자들은 임수식 작가의 작품들을 통해
작가가 만난 다양하고 아름다운 책장들을 유랑하는 즐거움을 공유한다.
책에 담긴 낮은 채도의 톤다운된 사진들은
책의 여백과 어우러져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다.
다양한 삶을 사는 다양한 사람들,
그리고 지극히 사적인 부분일 수 있는, 개인 책장이 담겨있는 책.
<책가도>는 차분하고, 또 조심스럽게 그 비밀스러운 영역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의 에너지는 반드시 작품에 깃든다'는 임수식 작가의 말처럼,
개인 책장은 특정한 공간과 함께 깊이 있는 시간을 함께 담고 있다.
겹겹이 쌓인 시간의 지층들,
그 지층의 단면을 보여주는 그들의 책장은 독자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가도>와 함께한 여러 날의 밤마다
세상의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즐거웠고, 또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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